상업 인테리어 팁 | [식당/카페] 입맛에 맞는 인테리어가 고객의 입맛을 좌우합니다.
페이지 정보
관련링크
본문
식당, 카페 인테리어
안녕하세요. MS하우징입니다.
식당, 카페 인테리어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비로소 성과가 나타납니다.
본인 만의 매장의 컨셉을 정하지 않고 많은 돈을 지출한다거나, 꼼꼼하게 점검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고
다른 매장을 벤치마킹하고 본인은 잘 모른체 타인에게 맡겨서는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MS하우징의 식당, 카페 인테리어 팁 시작합니다.
1. 전면 인테리어
손님들이 매장의 전면 인테리어만 보고서 무슨 음식을 파는 곳인지, 어떤 분위기의 카페인지 알 수 있다면 최고의 인테리어입니다.
예를 들면 중국집은 멀리서도 눈에 잘 보이는 붉은 계열과 노란 계열의 컬러를 사용하고,
일식집과 고깃집은 주로 천연 나무소재, 대나무 혹은 하얀계열, 검정계열을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김밥전문점은 아예 전면을 유리로 해서 직원이 김밥을 만드는 모습이 보이도록 설계하여 잠재적 고객을 끌어 당깁니다.
심지어, 떡볶이, 튀김, 순대 등을 판매하는 분식집은 아예 점포 전면을 오픈하여,
시각적 요소 뿐만 아니라 후각적 요소를 이용하여 지나가는 고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매출을 발생시킵니다.
이처럼 간판과 함께 매장의 앞면 인테리어는 바로 내가 최초로 고객과 접하게 되는 순간이며, 매장의 매출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의 매장과 맞는 전면 인테리어를 설계하고 시공하는 것이 첫번째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인테리어 컨셉
우리가 커피를 마시러 카페에 들어왔습니다.
카페의 조명이 술집처럼 너무 어두워서 상대방과 이야기하기 어려웠거나
혹은 술 한잔하러 주점에 갔는데 조명이 너무 밝아서 부끄러웠던 경험들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습니다.
식당, 카페 인테리어는 자신의 개성과 예술적 가치를 뽐내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판매하는 음식의 종류와 고객의 니즈에 맞도록 인테리어의 컨셉을 잡아야 될 것 입니다.
좋은 컨셉은 음식과 커피를 더욱 더 감칠맛 나도록 도움을 주며 나아가 상품, 고객, 분위기가 서로 어루어지게 만들어 줍니다.
3. 동선파악과 공간분할
효율적인 동선배치를 설계하면, 좋은 매장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동선을 고려한 상업공간은, 직원들의 빠른 일처리와 고객 응대에 대한 효율을 높혀주고 고객들의 불편함에 대해서 충분히 보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직원과 고객이 필요한 공간을 사전에 파악하여, 크게 메인홀 / 주방 / 패킹실 / 스태프실 / 카운터 /외부 부스 / 창고 등으로
크게 분리하는 것이 좋고, 최대한 많은 홀 좌석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쾌적하고 깔끔한 화장실
식당, 카페인테리어에서 놓치지 말아야할 점은 바로 쾌적하고 깔끔함을 구비한 화장실입니다.
음식점에서는 특히 고객들이 방문하는 화장실의 위생상태는 곧 음식의 청결도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오래된 건물이라 화장실이 외부에 있는 경우면 어쩔 수 없지만, 내부에 화장실이 있는 경우에는 청결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통하여
고객의 시선과 재방문을 유도하는 좋은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입맛에 맞는 인테리어가 고객의 입맛을 좌우합니다.
1. 혼자인 고객을 고려한 컨셉
몇년 전부터, 혼밥이라는 문화가 형성되면서, 1인가구 및 1인을 위한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1인 가구가 증가하는 사회적 흐름에 발 맞추어, 혼밥족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두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식당인테리어]
기본적으로 1인이 사용하기 적합한 구조도 함께 설계하고, 개인 프라이버시를 적당하게 유지하기 위해 자리마다 칸막이로
분리하여, 혼자서도 편안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테이블을 구비하면 좋습니다.
특히 칸막이를 고정식이 아닌 쉽게 끼우고 제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작한다면
"1인 고객이 오면 칸막이를 설치하고 더 많은 인원이 오면 칸막이를 빼서 사용하는 방식"도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카페 인테리어]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과 '코피스족(카페에서 업무를 보는 사람)'은 이제 카페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늘어나는 카공족과 코피스족에 따라서 카페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던 공간에서 인테리어, 상품개발 등을 통해 변화를 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2. 주 고객을 고려한 컨셉
주 고객을 고려한 컨셉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장의 컨셉을 설정해야합니다.
나의 매장의 크기는 어느정도 되는지, 판매 메뉴는 무엇을 할 것이고, 운영시간은 언제인지, 고객에 대한 타겟팅(성별, 나이, 직업)에
대해 정확히 분석하고 파악한 후 고객의 니즈는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해야합니다.
매장의 컨셉이 결정되면 인테리어의 기본 방향은 자연스럽게 결정이 될 것이고,
주 고객들을 위한 디자인과 분위기를 어떻게 연출해 낼 것 인지도 눈 앞에 그려지게 될 것 입니다.
*식당, 카페 인테리어가 어렵다면?